(17) (Let it 환어음 (1970) _The 환어음atles) #비틀즈 / 닐 세다카는 작사가 하워드 그린필드와 단짝를 이루어 캐롤 킹 – 제리 코핀 단짝 등과 함께 당대의 ‘브릴 건물 사운드’를 간판하는 작곡횡 맹활약했다. (7) (내 각인의 팝송들) // 는 1970년 비틀스가 공고한 결국 공식 디스크인 《Let it 환어음》에 수록되어 있다. 금방도 여전히 노래을 들으며 살지만, 솔직히 그때그때만큼 노래이 무게 잘잘하게 들어오지는 않는다. “순수했던 시절은 흘러갔다.
(34) (Everybody 무득점 somebody (1964) _Dean Martin) #딘마틴 / 왬은 1981년 영 영경에서 배움터 고인인 기별 마이클과 앤드류 리즐리로 건설되었다. (25) (Smoke 게다짝s in 온더글 eyes (1958) _The Platters) #플래터스 #제롬컨 #나달하베크 / (Let it 환어음 me (1960) _Everly Brothers) #에벌리브러더스 / 풍성한 현악 스트링과 코러스 코러스가 감싸는 딘 마틴의 견해는 그 몸체로 말할 수 없이 따뜻하고 환상적이어서 가곡가 흐르는 창외에는 왠지 흰 눈이 예쁘게 내리고 있을 것만 같다. 당초 1933년 뮤지컬 <로버타>를 위해 만들어져 브로드웨이 공간에서 타마라 드라신이 처음 부른 것을 시작으로 수많은 가수들에 의해 취입되고 불렸지만, 각하까지 길이도록 가장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것은 역시 플래터스의 가곡이다. (22) (You mean everything 정원 me (1960) _Neil Sedaka) #닐세다카 #브릴건물사운드 / 는 제롬 컨의 물품으로 나달 하베크가 노랫말를 붙였다.
(41) (All by 자가용self (1975) _Eric Carmen) #에릭칼멘 #팝송개그 오라버니 [강호 가랑 상게임]” – ( 설날서『그 시절, 아등들의 팝송』오픈하우스, 2018) (5~43) “스모키는 1970년대 후반에서 1980년대 서반 한국 팬들로부터 유난스러운 사랑을 받았던 고무줄이다. (37) (무궁자재직업자dom (1984) _Wham!) #왬 #기별마이클 #인드류리즐리 / 팝송 개그 중 금방까지도 두고두고 인구에 회자되는 맥시멈의 공성작은 에릭 칼멘의 를 ‘오빠 만세’로 만든 것이다. <무궁자재직업자dom>은 무궁자재를 갈구하는 가곡가 아니라 가인의 무궁자재분망함이 싫다고 말하는 가곡다. (36) 《Make it Big》은 미연방에서만 600만 장이 넘게 팔렸다.
(51) (언급 me (1986) _Samantha Fox) #사만다폭스 / 알이오 스피드웨건은 보스턴, 저니, 스틱스 등과 함께 당대를 간판하는 아레나 록기업체이었다. 궐녀는 1986년 첫 단식을 공고하고 가수에도 도전장을 내밀었다, 등단단식이 바로 <언급 me>였다. (46) (Living next door 정원 Alice (1976) _Smokie) #스모키 #크리스노먼 / 사만다 폭스는 1983년 열옥상 살에 토플리스 모델로 등단했다. 이들의 가장 큰 대공성곡인 는 1976년에 단식로 공고되었는데 한국과 부상국을 개시하다 동양권에서 촉발적인 사랑을 받았다.
를 필두로 80년대 에어홀 서뜬공는 한국에서 무한 사랑을 받았다. (56) (언급 by 정원uch (1986) _Joy) #올모 #흐름길무도 / 에어홀 서뜬공는 오스트레일리아 공성의 듀오로 그레이엄 러셀과 러셀 히치콕이 구성원다. <언급 by 정원uch>는 이들의 두 번째 단식로 구주 각방에서 무도 차트 고위건에 올랐고, 아등나라에서의 인기구 촉발적이었다. (53) (Keep on loving you (1980) _REO Speedwagon) 속도 #아레나록 / 1984년 오 바트 아우제에서 고등배움터 고인 세 명으로 구성된 올모는 1985년 초 등단단식인 을 잘표하고 공식으로 등단했다.
노래명부 필 모그, 1973년 스콜피온스에서 기적한 기타명부 마이클 쉥커 등이 유명하다. (61) 미확인비행물체는 1969년 영 영경에서 건설되었다. (58~59) (Lost in love (1980) _Air Supply) #에어홀서뜬공 / 미확인비행물체의 는 미확인비행물체의 간판 대공성곡으로 한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록발라드 중 하나로 꼽힌다. 1982년 봄에는 잠실 내실체육관에서 양일 강속부절 방한상연을 갖기구 했다.
밥 딜런의 노랫말는 길이전부터 문적 값를 인정받아 왔다. (65) (인간공학aven (1984) _Bryan Adams) #캐나다공성뮤지션 당최 #레너드코헨 전극 #셀레늄디온 #조니미첼 #더고무줄#러쉬 나중 #트라이엄프 #앨라바니시발버드래셋 #사라맥라클란 #에이브릴라빈 #마이클부블제 #저스틴비버 #브라이언아담스 / 밥 딜런은 2016년 노벨문상을 수상했다. (62) (Try me (1977) _미확인비행물체) #미확인비행물체 #컴필레이션디스크 #편집디스크 / 간판적인 캐나다 공성의 뮤지션들로는 닐 영, 레너드 코헨, 폴 앵카, 셀레늄 디온, 조니 미첼 등이 있다. 1974년 미확인비행물체는 마이클 쉥커 기적 후 처음 공고한 디스크인 「Phenomenon」에서 이강 구원하다 고무줄의 간판곡으로 남을 와 <록 bot정원m>을 대공성시켰고, 이어서 1975년 「Force It」과 1976년 「No 인간공학avy Petting」을 연달아 공고하며 공성시대를 이어갔다.
80년대 서반 부상국 삼지창노래의 거목 이노우에 요스이에게 발탁되어 그의 백 고무줄로 활동하던 무풍지대는 1982년 등단단식 <萌葱色のスカーフ (모에기이로노스나프 : 연두색의 똑딱단추)>를 내고 공식으로 등단했다. (74) (We are the world (1985) _미국 화차인도가격 Africa) [나만의 플레이명부, 카세트권척]” – ( 설날서『그 시절, 아등들의 팝송』오픈하우스, 2018) (44~76) “강우에 처음으로 공식 개봉된 부상국 영화는 1998년 노릇마당에 걸린 《하나비》였다. (71) (Don’t think twice, it’s all right (1963) _Bob Dylan) 끼 #김광석 #두곡륜로가는뛰뛰빵빵 #각색곡 / 1985년 1월 28일 당대의 슈퍼별들이 아메리칸 뮤직 어워드 열석을 위해 미연방 가에 있는 A&M 녹음실에 모였다. (68) 김광석의 <두 곡륜로 가는 뛰뛰빵빵>는 의 각색곡이다.
(81) (悲しみにさよなら (1985) _安全地帶) #청계천 #세운상가 #부상국대중문명 #부상국문명개방 #부상국영화 #하나비 #부상국노래 #J-POP #부상국음반 #빽판 #무풍지대 꼬마 #감상이여안녕 / 에릭 클립튼이 1969년 건설한 가리개 페이스가 공고한 단 한 빈례 기업체 동맹 디스크 「Blind Faith」에 수록된 는 삼지창 록 성향의 발라드 곡으로 모두적으로 가운데키델릭 록의 물가 짙은 디스크에서 다소간 이본질적인 감으로 들리기구 하지만, 가장 견인력적인 가운데키델릭 록 번호로서의 격를 낙수하고 있다. (85) (Presence of the Lord (1969) _Blind Faith) #에릭클랩튼 #블라이드페이스 / 가리개 페이스의 를 들을 때마다 자동으로 떠올리게 되는 가곡가 있다. 위시본 애쉬의 로, 두 가곡를 오버코트랩여름잠 좋겠다는 생각을 여름잠서법 사실 방영에서 궁행에 옮긴 적은 없다. <悲しみにさよなら>는 1985년에 나온 이들의 공식 4집 「무풍지대 4」의 수록곡으로 그해 여름 단식로 공고되어 선풍적인 인기를 끈 이래 부상국인들이 대를 초월해 가장 사랑하는 공민가요곡가 되었다.
(87) 는 길이도록 노래끽다점의 고객 신청곡이었다. 인기의 우승 근거은 견인력 넘치는 트윈 선도 기타 주악였다. 사실 8분20초의 러닝샤쓰타임 중 노랫말가 나오는 겨를보다 주악 겨를이 훨씬 길다. 왜냐여름잠 가 주악 겨를이 무려 8분이 넘는 긴 곡이기 땜이다.
내주는 3분을 홀짝 날뛰다는다. 하지만 따분하다 틈이 없다. 테드 터너의 팬더 스트라토 캐스터와 앤디 포웰의 깁슨 플라잉별트 브이 기타가 그려내는 마법 같은 주악는 겨를을 저만치 앞당긴다. 노랫말가 등장하기 전까지 완산만 1분에 달하고 가운데의 간솔선 1분 20초가 넘는다.
이 가곡는 1977년에 공고된 디스크 「가ce 논리곱 Whiskey」에 실려있다. (92) (You 논리곱 me (1977) _Alice Cooper) #앨리스쿠퍼 / 은 멘프레드 맨스 접지고무줄가 1976년 공고한 디스크 「The Roaring Silence」에 실려있다. (94) 맨프레드 맨이 주악하는 찬란한 키보드 사운드로 시작하는 가곡는 노래명부 크리스 톰슨의 사정력 있는 견해, 하이라이트를 향해 가는 점층적 건물 등 한국인이 가까이하다 만한 발라드의 성분를 갖추 갖추었다. (89) (Everybody needs a friend (1973) _Wishbone Ash) #위시본애쉬 #테드터너 #앤디포웰 / 앨리스 쿠퍼의 노래 중에 가장 그쇄도 않은 가곡는 다.
(98) (Soldier of 화차인도가격tune (1974) _온초점 브롬크레졸자홍) #딥퍼플 / 은 스콜피온스가 1979년에 내놓은 디스크 「무득점drive」에 실려 있다. (102) 의 기타 인트로는 들을 때마다 레너드 스키너드의 과 참 많이 닮았다. (104) (Always somewhere (1979) _Scorpions) #스콜피온스 #레너드스키너드 [청계천 빽판의 각인]” – ( 설날서『그 시절, 아등들의 팝송』오픈하우스, 2018) (78~104) “는 1969년에 공고된 디스크 「Odessa」에서 단식 깎아치기되어 대공성한 곡이다. (95) (Questions (1976) _Manfred Mann’s 접지 B논리곱) #맨프레드맨스접지고무줄 #맨프레드맨 #크리스톰슨 / 은 딥 퍼플이 1974년에 공고한 디스크 「S정원rmbringer」에 수록되어 있다.
2015년에는 고사에서 《5월 1일》이라는 영화가 만들어졌다. ‘갔던 곳에 거듭 갈 순 있지만, 지나간 겨를으로 돌아갈 수는 없다’는 말은 영화의 과제금리 그보다 36년 전에 비지스가 가곡에 담았던 과제이기구 하다. 이 가곡는 이와이 순지가 그린 첫정에 관한 가깝다 담화인 부상국영화 《4월 담화》를 떠오르게 한다. (109) 이 곡은 1971년 영화《가락》에 주입되었는데, 영화는 영경 궁항의 작은 공민배움터 아이들의 풋사랑을 그리고 있다.
광학적미술 오브 노이즈는 1983년 영 영경에서 건설되었다. (112) (계기 in love (1984) _Art of Noise) #전영혁 #전영혁의노래세계 #광학적미술오브노이즈 / 1946년생자 오빠 리차드 카펜터와 네 살 어린진 누이 카렌족 카펜터로 구성된 동기 듀오 카펜터스는 1969년 등단 이래 1970년대를 관류하며 으뜸의 인기를 누렸다. (114) 는 카펜터스가 1973년에 내놓은 오번째 공식디스크 「Now & Then」의 수록곡이다. (110) (First of May (1969) _환어음e Gees) #비지스 #삼형제 광견 광견 #발버드래스깁 #고사영화 #5월1일 #부상국영화 이와이순지 #4월담화 #이문세 #이영훈 #옛사랑 / <계기 in love>은 프로그램의 최초 시그널 노래이었다.
(118~119) 「Nevermind」는 1992년 초 빌보드 디스크차트 1위를 차지하며 그런지의 시대가 도래했음을 곡곡에 알렸다. 디스크의 간판곡 은 90년대 방세의 방양을 대신하는 방세의 가송가 되었다. (119) 깎아치기 코베인이 남긴 유서에는 이렇게 적혀 있었다. (115) (Yesterday once more (1973) _Carpenters) #카펜터스 / 그런지 씬을 이끌었던 4개의 간판 고무줄인 너바나, 펄 잼, 앨리스 인 사슬스, 사운드 가든이 공교롭게도 모두 시애틀 공성이어서, 시애틀 4인방이라고 부르기구 했다.
점점 희미해져대기보다는 사수에 타버리는 것이 괜찮다는 것을. ‘각인해 사이클 바란다.
그는 기필코 타버린 것일까?(121) (Smells like 청가랑 알코올 (1991) _Nirvana) #너바나 #깎아치기코베인 #얼터너티브록 그럭하다 / 배드핑거는 1968년 비틀스의 구성원들이 설립한 레이블인 애플디스크와 처음으로 공식 공약을 체약한 고무줄다. (122) 는 가물가물하다 어쿠스틱 기타 사운드로 시작되고, 가깝다 인트로에 이어 등장하는 견해는 ‘인가운데드 younger days I 정원ld 자가용self 자가용 life would 환어음 자가용 own’이라고 가곡한다. 내 삶은 나의 것이라고 다짐하는 노랫말는 전형적인 방세의 가곡다. ‘.
(124) (Carry on till 정원morrow (1970) _Badfinger) #배드핑거 #피트햄 #톰에반스 변사 / 스위트피플과 쿠스코는 80년대 무선전화가 가장 사랑하고 상용했던 백그회 노래의 양대낙맥이었다. (128) (가 화차인도가격et enchantee (1982) _Sweet People) 모음곡 #엘리베이터노래 #힐링뮤직 #쿠스코 / 뉴 트롤스는 1966년 이탈리아 북서전의 묘지대거처 제노아에서 건설되었다. (130) 의 ‘To die, 정원 sleep, may환어음 정원 dream’ (죽는다는 것, 잠든다는 것, 어쩌면 꿈일지도 몰라)라는 노랫말는 《햄릿》에서 걸가한 것이다. (123) 이 가곡는 비 오는 밤에 들어야 안성맞춤이다.
(134) 노랫말는 상연이 끝나고 난 선심 텅 빈 객좌과 거듭 짐을 챙기고 떠나야 하는 고단한 여정 등 투시의 사실 모습을 담고 있는데, 이를 통석 삶의 지치고 어머리운 단구과 쓸쓸하고 허무한 가슴을 드러낸다. (135) (The Load-다운/Stay (1977) _Jackson Browne) #잭슨브라운 [무선전화 극락]” – ( 설날서『그 시절, 아등들의 팝송』오픈하우스, 2018) (106~136) “는 ‘묘비명’이라는 뜻이다. 1969년 10월에 공고된 킹 아이스크림슨의 궤적적인 등단디스크「인가운데드 the 게임장 of the Crimson King」의 수록곡으로 러닝샤쓰타임 8분 50초의 대괵이다. (131) (Adagio (Shadows) (1971) _빅애플 Trolls) #프로그레시브록 #광학적미술록 고전악 #이탈리아 #칸초네 #뉴트롤스 / 은 잭슨 브라운이 1977년 공고한 디스크「Running on Empty」에 수록되어 있다.
(144) 1965년 미연방 로스엔젤레스에서 건설된 도접지는 노래명부 짐 발버드래슨과 키보드 주자 레이 가슴팍만렉을 가운데으로 기타명부 라운지 크리거와 드러머 존 덴스모시의 4인조 스태프이었다. (145) (People are strange (1967)_The Doors) #도접지 #짐발버드래슨 #레이가슴팍만렉 #라운지크리거 모국어 / 1943년 미연방 텍사스주 단말 아더에서 태어난 재바니시 조플린은 1966년 고무줄 빅 브러더 앤 더 홀딩 컴퍼니에 가세여름잠서 본격적인 노래 경섭을 쌓기 시작했다. (148) 은 1934년 기별 거쉰이 오페라 《포기와 베스》를 위해 만든 곡이다. (140) (Epitaph (1969) _King Crimson) #킹아이스크림슨 / 는 도접지의 1967년 2집 디스크 「Strange Days」의 수록곡이다.
(151) (Summer타임아웃 (1968) _Janis Joplin (Big Brother 논리곱 the Holding Company)) #재바니시조플린 / 1980년 5월 광주광역시민주화게임을 추모하며 만든 민중가요곡 <5월의 가곡>는 의 가락를 가져다 노랫말를 붙인 곡이다. (154) (Qui a tue gr논리곱’maman (1971) _Michel Polnareff) #미셸폴나레프 팝뮤직 / 조 카커는 1982년 디스크 「Sheffield Steel」에서 이 곡을 개작했다. (157) (Many rivers 정원 cross (1982) _Joe 영국코커스패니얼) #조카커 / 에이레 출생의 싱어송라이터 길버트 오설리반의 가곡는 가볍고 산뜻하다. (149) 이 곡은 록의 뿌리가 블루스에 있음을, 그리고 블루스의 기저에는 검둥이 노비들의 고락과 감상이 녹아 있음을 잘 보여준다.
(159) 이 가곡는 가락와 노랫말 가운데에 크나큰 거리이 사물한다. 가끔가다은 가볍고 신나는 동률과 가락에 실린 슬픈 노랫말가 더 무게 비즈니스칠 때가 있다. (162~163) (Alone 듀스어게인 (naturally) (1972) _Gil환어음rt O’Sullivan) #길버트오설리반 / 미뽀뽀 뽀뽀는 2차 대전광역시 당시 국가사회주의독일노동당에 저항하는 저항문학로 활동한 이래 헬라 민주화 게임의 기호적 인물이었다. 는 1972년에 공고한 디스크 「배경 정원 Front」에 실려있다.
(166) (To treno fevgi stis ok정원 (기차는 8시에 떠나네) (1986) _막달라마리아 Demetriadi) #미뽀뽀_뽀뽀 #막달라마리아_디미트리아디 #아그네스발차 기관차 #신경숙 기관차 [지독한 성장통, 어둡고 어둡고 어둡던 날들]” – ( 설날서『그 시절, 아등들의 팝송』오픈하우스, 2018) (138~167) “엔니오 발버드래꼬네의 1984년 《Once Upon a 타임아웃 in 미국》OST는 과연 버릴 것이 단 한 곡도 없는 걸물 디스크이다. 는 스산한 팬플루트 주악로 시작해 사육제의 한 장면이나 놀이공원 씬에서 흘러나올 법한 악극단의 경쾌한 주악가 이어지다가 거듭 팬플루트 주악로 귀환해 끝을 맺는 수미간섭 건물를 가진 곡이다. (171~172) (Childhood memories (1984) _Ennio Morricone) #엔니오발버드래꼬네 / 내가 가장 아끼고 가까이하다 마빈 게이의 가곡는 〈Let’s 게다짝 it on〉이다. (164~165) 막달라마리아 디미트리아디는 1970년대 서반 오랜 기간 간격 미뽀뽀 뽀뽀와 구주 순력상연을 다니며 그와 영별한 관계을 쌓았다.
(175) (Let’s 게다짝 it on (1973) _Marvin Gaye) #마빈게이 / 별쉽은 매우 드라마틱한 궤적를 가진 고무줄이다. 고무줄의 개시은 1965년 미연방 캘리포니아주 센프란시시코에서 건설된 제퍼슨 에어홀플레인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179) 1984년 고무줄 이름을 별쉽으로 바꾸고 또 한 번의 커닿다 공성을 거둔다. 「Let’s 게다짝 it on」은 마빈 게이의 모두 경섭중에서법 대단히 주요한 곳를 차지하는 디스크이다.
(180) (Nothing’s gonna s정원p us now (1987) _별hip) #별쉽 /《거성본색》의 과제가는〈당년정〉이었지만, 그보다 더 굵다 대공성한 가곡는 익년 개봉한 속편《거성본색 2》의 과제가였던〈소향내일일자〉다. (183) 《거성본색》을 시작으로 이른바 샹강 누아르 전성시대가 열렸다. 《첩혈쌍웅》,《극존무상》,《천장지구》등이 잇따라 쇼에 공성했고, 《극존무상》은《도신-정전자》와 《서울》으로 이어지는 노름영화의 계통를 만들기구 했다. 는 1987년 영화 《마네킨》의 과제곡으로 주입되었다.
(187) (Ned compose (1988) _Vladimir Cosma) #블라디미르_강좌마 / <오버랩d 디스크 never die>가 담긴 디스크 「단락 배경 ‘N’ Sides」는 1981년에 나왔는데, 그의 통산 오 번째 독주 디스크금리 80년대 들어 공고한 첫번째 디스크이다. (191) 이 곡은 당대의 노래 거성 존 레논의 갑작스러운 죽음에 된불을 받아 그를 상서하기 위해 만든 곡이다. 20시기가 저물어갈 무렵 영화 《해가 금구에서 뜬다면》에 주입되어 거듭 한 번 주목받게 된다. (184) (奔向未來日子 (소향내일일자) (1987) _張國榮) #장국영 #소향내일일자 #거성본색 #샹강누아르 / 이 곡의 사실 작곡가는 루마니아 공성의 세계적인 영화노래가 블라디미르 강좌마이다.
클리프 리차드의 〈Early in the Morning〉을 비롯해 람모한로이 오비슨의〈You got it〉, 딘 마틴의 〈Somebody 무득점 you〉, 헬렌 샤피로의 〈You don’t know〉까지 견인력적인 곡이 즐비하지만, 가장 광나다 선곡은 역시 〈오버랩d 디스크 never die〉였다. (192) (오버랩d 디스크 never die (1981) _Ian Hunter) #감정지와헌터 #존레논 #클리프리차드 #람모한로이오비슨 #딘마틴 #헬렌샤피로 / <가 maladie d’amour>는 미셸 사르두가 1973년 공고해 굵다 대공성한 가곡이다. 강우에서는 1987년에 개봉한 불 영화《사랑의 고》의 과제횡 쓰뒤서 널리 알려졌다. 이 영화의 음구 디스크은 팝의 명곡들을 대거 수록하고 있는 멋진 디스크이다.
(201) (I just died in 온더글 arms (1986) _Cutting Crew) #커팅크루 / 아프로디테스 시일드는 1967년 헬라에서 건설되었다. 데아가씨 루소스와 건 주악자로 영화노래 분야에서 높은 성취를 이룬 반젤리스가 그들이다. (203) 는 사랑의 감상을 가곡한 곡이다. (194) (가 maladie d’amour (1973) _Michel Sardou) #샹송 #미셸사르두 경애의고 #나별샤킨스키[노래이 각인하는 영화들]” – ( 설날서『그 시절, 아등들의 팝송』오픈하우스, 2018) (168~196) “커팅 크루가 1986년 공고한 디스크 「Broadcast」에 실린 은 1987년 빌보드 단식차트 정상을 차지하며 굵다 대공성했다.
(206) 80년대 중반 는 무선전화와 뮤직술집의 고객 신청곡이었다. (208) (Flyin’ high (1984) _오피) #오피 / 1962년 등단한 롤링 스톤스의 1971년 디스크 「Sticky Fingers」에는 어쿠스틱한 감각의 삼지창 블루스 를 개시하다 많은 명곡들이 수록되어 있다. (209) 「Sticky Fingers」는 롤링 스톤스가 70년대의 포문을 연 디스크이다. (204) (Rain 논리곱 tears (1968) _베누스’s Child) #아프로디테스시일드 / 오피는 1973년 오 그라츠에서 건설된 고무줄이다.
(210) (Wild horses (1971) _The Rolling S정원nes) #롤링스톤스 / 이 곡은 존 레논이 1971년 공고한 독주 2집 「Imagine」의 타양일곡이었다. (215) (Imagine (1971) _John Lennon) #존레논 #오노요코 / 레너드 스키너드는 1964년 미연방 플로리다주 잭슨빌에서 건설되었다. (217) 1973년 레너드 스키너드는 기대의 등단디스크 「Pronounced Leh-nerd Skin-nerd」를 공고했다. 는 삼지창, 컨트리풍의 어쿠스틱 기타와 믹 갱기의 거친 견해가 멋진 조화를 이루는 발라드이다.
(218) <무궁자재직업자 bird>는 레너드 스키너드가 듀언 올맨에게 바친 추모곡이다. (219) 1977년 10월 20일 이들을 태운 전세방 비행기가 곤두박질해 로니 반 잰트와 스티브 게인즈, 그리고 그의 누이 캐시 게인즈가 사망여름잠서 고무줄는 팝 궤적상 가장 비극적인 비행기 사고의 주공이 되고 말았다. (220) (무궁자재직업자 bird (1973) _Lynyrd Skynyrd) #레너드스키너드 #빌리거빈 #앨런콜린스 #에드킹 #스티브게인스 #서던록 #듀언올맨 / 라이오넬 리치의 1983년 디스크 「통조림’t Slow Down」은 그의 간판적인 쇼작이다. <무궁자재직업자 bird>의 도입부는 기타와 건이 함께 등장하지만 서반부를 선도하는 것은 빌리 거빈의 강금 주악이다.
(223) (Stuck on you (1983) _Lionel Richie) #라이오넬리치 / 1951년 영 웨일즈 출생의 보니 타일러는 1976년 등단단식 〈자가용! 자가용 honeycomb〉을, 1977년 등단디스크 「The World 별 Tonight」를 내고 프로 뮤지션의 길로 들어섰다. 1978년에는 2집 「Nature Force」를 냈다. 수록곡인 는 1977년 가을철디스크의 두 번째 단식로, 디스크보다 미리 공고되었다. (222) 는 잔잔한 어쿠스틱 기타 사운드 위에 부드러우면서법 허스키한 견해로 부르는 가곡는 몰락없는 컨트리 덩어리다.
(232) 은 디스크에서 가장 이본질적이고 튀는 곡이다. (233) 마이클 브레커의 색소폰 주악는 곡의 일반에 걸쳐 등장하며 가곡의 맥시멈 견인력 득점다. 노랫말는 걸다 비교와 기호으로 가득가득하다데, 작사가 글 노플러는 밥 딜런, 레너드 코헨 등과 더불란서어 팝계에서 노랫말를 잘 쓰는 간판적인 아티스트로 꼽힌다. (226) (It’s a heartache (1978) _Bonnie Tyler) #보니타일러 [술집에서 흘러나오던 가곡]” – ( 설날서『그 시절, 아등들의 팝송』오픈하우스, 2018) (198~229) “다이어 스트레이츠의 간판디스크으로는 단연코 1985년에 공고한 「Brothers in Arms」가 꼽힌다.
기타명부를 꿈꾸었던 수많은 기타 키드들에게 레드 제플린의 으뜸의 디스크은 1971년의 4전념 것이다. 바로 거에 이 계급하고 있기 땜이다. (237) (Stairway 정원 heaven (1971) _발광다이오드 Zeppelin) #레드제플린 #지미면 #딥퍼플 #블랙모어 / 는 1977년 디스크 「득점 of Know 리턴매치」에 수록되어 있다. (234) (Your latest trick (1985) _Dire Straits) #다이접지트레이츠 / 에릭 클랩튼과 제프 벡이 거쳐간 야드버즈의 결국 기타명부였던 지미 면가 뉴 야드버즈를 거쳐 레드 제플린을 출범명령하다 것은 1968년이었다.
(241) (Dust in the wind (1977) _Kansas) #캔사스 #라운지별절하르트 #교향곡록 #김광석 #불행아 / 1942년 미연방 시애틀에서 태어난 지미 헨드릭스는 이십오 살이던 1967년에 이 곡을 썼다. (245) 매도는 당시 여자고인이던 캐시 에칭엄의 미들네임이다. 의 곡 동안는 짧고 그 안에 담긴 주악는 상대적으로 보통하다. 라운지 별절하르트의 바이올린을 앞세운 캔사스의 노래은 미연방형 교향곡 록으로 불렸다.
(247) (The wind cries Mary (1967) _Jimi 인간공학ndrix Experience) #지미헨드릭스 #캐시에칭엄 감독관관 #와이키키브라더스 / 익스트림이 1990년에 공고한 공식 2집 「Extreme Ⅱ: Pornograffitti」에 수록된 는 의외로 재즈풍의 발라드 곡으로 특히 강우 팬들이 아끼는 스테디 대공성덩어리다. LP 소음 같은 짧게 지직가구는 가락를 지나면 재즈풍의 건 주악가 시작된다. 기타명부 누노 베텐코트가 이 곡에서는 기타 대신 건을 주악했고, 남성저음도 일렉트릭 남성저음 대신 콘트라남성저음가 사용되었다. 그러나 나는 그 한횡움과 경황로움이 좋다.
‘빅애플 york city~’로 개시되다 노랫말는 이 곡을 빅애플을 간판하는 연횡 만들었다. (249) 「Extreme Ⅱ: Pornograffitti」디스크은 프랜시스라는 가랑을 주공으로 근대 미연방 사회의 제 어머리운 단구을 묘사한 개념 디스크이다. (250) (When I first kissed you _Extreme) #익스트림 #빅애플 #빅애플로맨스 / 는 개리 머가 1978년에 공고한 독주디스크 「배경 on the Streets」의 수록곡이다. 노래명부 개리 셰론의 견해 역시 전형적인 샤우팅은 당분간 접어두고 수미일관 다정하고 로맨틱한 경향를 유지한다.
1981년에 공고한 디스크 「Shades」에 실려 있는 기타 주악곡이다. (256) 에릭 클랩튼은 제이제이 케일이 사망한 익년인 2014년 노래 관료들을 모아 「The Breeze : An Appreciation of J. J. (252) (Parisienne walkways (1978) _Gary Moore) #개리머 #필리뇨트 #화양연화 #파리지앵워크웨이즈 / 제이제이 케일의 노래 중에 라는 곡이 있다.
윌리 넬슨, 톰 페티, 글 노플러, 돈 사무원, 존 메이어 등이 이름을 올렸다. (257) (Cloudy day (1981) _J. J. Cale」이라는 추모디스크을 공고했다.
궐녀의 1979년 디스크 「Satisfied」에 실린 곡이다. 1945년 미연방 테네시주 내쉬빌 근린의 라파예트에서 태어난 리타 쿨리지는 고당로부터 체로키 인디언과 스코틀랜드인의 피를 물려받았다. (262~263) 1979년작「Satisfied」는 리타 쿨리지가 대중노래계에 남긴 결국 광염이다. Cale) #털사사운드 커피차 #크라우디데이 감춘여름가을철겨울철 #못다한내가슴을 #에릭클랩튼 #더브리즈 #추모디스크 [고독감한 기타맨]” – ( 설날서『그 시절, 아등들의 팝송』오픈하우스, 2018) (230~258) “리타 쿨리지의 가곡 는 논제 가만히 결별 가곡다.
(265) (I’d rather leave while I’m in love (1979) _Rita 열음극엑스선관) #리타쿨리지 / 보즈 스캑스는 1960년대 후반 스티브 밀러 고무줄에 기타명부 겸 노래명부로 가입해 이들의 초창기 두 빈례 디스크을 참여하는 것으로 본격적인 노래활동을 시작했다. 1976년 공고한 디스크 「견직물 Degrees」에서 은 B면 결국 곡으로 수록되어 디스크의 끝를 장식했다. (266~267) 가곡는 사람 사물의 근원적 고독에 대한 결단코 가볍지 않은 각성을 담고 있다. (264) 궐녀의 와 은 왠지 단짝처럼 함께 들어야 안성맞춤이다.
(269) (We’re all alone (1976) _Boz Scaggs) #보즈스캑스 #조병화 #밤의담화 호변이성 #데이비드페이치 #제프포카로 #데이비드헝게이트 / 는 엘링턴 조던, 빌리 고무장갑가 공유작곡한 블루스, 소울 발라드의 고서이다. (271) 나는 1989년 우연찮게 이 가곡가 실려있는 컴필레이션 디스크을 샀는데, 오아시스디스크에서 발매한 「The Total Blues Collection」이라는 논제의 LP였다. (272) 헤니 돌스마는 홀란드 공성의 블루스 록 싱어이다. (268) 「견직물 Degrees」의 취입에는 데이비드 페이치와 제프 포카로, 데이비드 헝게이트 등이 세션 주악자로 참여했는데, 이들은 그 즉후 토토를 건설하고 80년대를 풍백하게 된다.
글 알몬드의 1978년 디스크 「Other People’s Rooms」에 수록된 는 사랑하는 궐녀가 자신을 고인일인칭소설 예 공기에 있는 한 남의 담화다. (275) (Just a friend (1978) _기록-감편도) #글알몬드 남 / 는 텐씨씨가 1975년에 공고한 디스크 「The Original Soundtrack」의 수록곡이다. (278) 텐씨씨는 영 공성의 프로그레시브 록 기업체이다. (273) (I’d rather go 가리개 (1989) _인간공학nnie Dolsma) #헤니돌스마 / 글 알몬드는 존 글와 조니 알몬드로 구성된 남성 듀오이다.
(279) (I’m not in love (1975) _10세제곱센티미터) #텐씨씨 #그래엄굴드만 #에릭스튜어트 걸리다 #롤아이스크림 #프로그레시브록 / 접지 윈드 앤 파이시의 1979년 디스크 「I 오전」에 실린 <뒷손질 the love has gone>은 데이비드 고무장갑, 제이 그레이든, 빌 챔플린이 함께 만들었다. (283) 접지 윈드 앤 파이어는 1969년 미연방 일리노이주 시카고에서 건설되었다. (284) (뒷손질 the love has gone (1979) _접지 Wind & Fire) #접지윈드앤파이어 / 저니는 1973년 미연방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에서 건설되었다. 1972년 그래엄 굴드만, 에릭 스튜어트, 케빈 고들리, 롤 아이스크림의 4인조 독점으로 등단했다.
는 조나단 케인과 스티브 페리의 공유작이다. 조나단의 찬란한 키보드와 스티브의 허스키 보이스가 멋진 조화를 이루는 가곡는 빌보드 단식 차트 2위까지 오르며 저니의 맥시멈 대공성곡이 되었다. (286~287) 그리고 머리라 캐리가 1995년 공고한 디스크 「Daydream」에서 를 개작해 거듭 한 번 공성을 거두었다. 1981년 드디어 고무줄의 으뜸작인 「Escape」를 공고하고 봄를 맞이했다.
(292) 존 마일스의 은 70~80년대 노래끽다점, 노래감상낙심 고객 애창곡이었다. 프롬 생방의 2001년 실상에서 존 마일스는 록 고무줄와 거대의 오케스트라를 대동하고 가곡의 견인력을 한껏 뽐낸다. (294) (Music (1976) _John Miles) #존마일스 / 홀리스의 <인간공학 ain't heavy, he's 자가용 brother>는 1969년 영과 미연방에서 나란히 단식로 공고되어 많은 사랑을 받았는데, 가곡의 논제은 1884년 제임스 웰스가 쓴 책 『구세주의 비교』에 나오는 한 구을 걸가한 것이다. (288) (Open arms (1981) _Journey) 더러워지다 #머리라캐리 [사랑이 아프던 날들]” 경애 – ( 설날서『그 시절, 아등들의 팝송』오픈하우스, 2018) (260~288) “1949년 영 출생의 존 마일스의 맥시멈의 대공성작 은 1976년 공고한 독주 등단디스크 「Re환어음l」에 실렸다.
(296) (인간공학 ain’t heavy, he’s 자가용 brother (1969) _The Hollies) #홀리스 #들국화 #전인권 / 는 팝계의 소문난 천재 작곡가 버트 바카락과 캐롤 베이어 세이거가 공유 작곡한 가곡로 당초 영화 《빅애플의 사랑》을 위해 만들어져 1982년 로드 스튜어트가 처음 취입했다. 1985년 디온 워익이 스티비 원더, 글래디스 귀경트, 엘튼 존 세명의 걸출한 고인들을 불러 모아 개작여름잠서 가곡는 완벽하게 그들의 가곡가 되었다. (298) (That’s what friends are 화차인도가격 (1985) _Dionne Warwick & Friends) #디온워윅앤프렌즈 #디온워윅 #스티비원더 #글래디스귀경트 #엘튼존 #고인란그런것 / 1951년 미연방 오하이오주 애크론에서 태어난 크리시 가정드는 1978년 영에서 기업체 프리텐더스를 출범시켰다. (295) 홀리스는 1962년 영 맨체스터에서 건설되었다.
(301) 1990년 세션 주악자들을 거용해 활동을 재개한 프리텐더스는 1993년 크리시 가정드와기타명부 아담 세이모어를 주축으로 세션 주악자들과 함께 새 디스크을 취입했다. 디스크은 1994년 강호에 모습을 드러냈는데 바로 「가st of the 인가운데드dependents」이다. 예에 가 수록되어 있다. 자신이 일점홍으로 노래명부를 구하다고, 피터 파돈, 마틴 챔버스, 제임스 하니먼 스코트로 구성된 4인조 라인업이었다.
(305~306) 1980년 공고한 디스크 「Super troper」에 수록된 <논리곱ante 논리곱ante>는 사랑가곡다. (307) (논리곱ante 논리곱ante (1980) _ABBA) #아바 #ABBA #안단테안단테 #안단테 / <오버랩'55>는 톰 웨이츠가 1973년에 공고한 자신의 첫 번째 공식디스크 「Closing 타임아웃」에 실려 있다. (311) 고단한 삶의 순간마다 말없이 마무가 되어주는 것은 언제나 톰 웨이츠의 <오버랩'55>다. (302) (I’ll st논리곱 by you (1994) _The Pretenders) #프리텐더스 #아윌스탠바곡절 #마무 / 애니 프선도 린스테드, 아그네사 팰츠코그, 끊다 앤더슨, 비요른 올바에우스, 네 사람은 1971년 기상교합해 아바가 되었다.
(313) 알이엠의 간판디스크으로는 흔히 1988년의 「Green」을 시작으로 1991년의 「다운 of 타임아웃」과 1992년의 「Au정원matic 화차인도가격 the People」로 이어지는 3도끼이 꼽힌다. 는 이들 3도끼의 결국인 「Au정원matic 화차인도가격 the People」에 수록되어 있다. (314) 는 고무줄의 드러머 빌 베리가 거개을 작업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312) (오버랩’55 (1973) _Tom Waits) #톰웨이츠 #잭케루악 #윌리엄버로스 비트제너레이션 #제임스딘 #곡절없는반항 #동양적신비주의 / 1980년 등단한 이래 컬리지 록의 간판 고무줄로 군림해온 알이엠은 2011년 붕괴를 공고하고 다소간은 급작스럽다 결별을 고했다.
이 게다가 부러운 삶이다. (316) (Everybody hurts _R. E. 강녕논의 이흐름길 1997년 미리 고무줄를 떠났던 빌 베리는 이강 농장에서 경부로서의 삶을 즐기며 살아가고 있다.
) #알이엠 #컬리지록 사랑 #빌베리 [노래은 나의 힘]” – ( 설날서『그 시절, 아등들의 팝송』오픈하우스, 2018) (290~316) “고무줄 오지 오스본의 1980년 등단디스크 「Blizzard of Ozz」는 헤비메탈의 궤적를 담화할 때 결단코 빼놓을 수 없는 가작이다. 불선심 발라드 가 예에 있다. (321) 젊은 기타 거성 랜디 로즈는 1982년 불의의 경비행기 사고로 이십오 가깝다 생을 기한했다. M.
(325) 이 디스크에 수록된 가 남긴 골상은 다소간 더 영별하다. 다르다 도입부 없이 곧바로 하이라이트로 치고 나간다. (326) (You give love a bad name (1986) _Bon Jovi) #본조비 #팝메탈 #가메탈 #헤어메탈 #페인팅메탈 / 헬로윈은 1984년 북도이칠란트의 가운데 대거처 함부르크에서 처음 건설되었다. (322) (Goodbye 정원 로맨스ce (1980) _Ozzy Osbourne) #오지오스본 #랜디로즈 #쇼크록 #헤비메탈 / 1983년 노래명부 존 본 조비와 기타명부 리치 샘보라색를 주축으로 건설된 본 조비는 1986년 공고한 디스크 「Stippery When Wet」에서 드디어 촉발했다.
그러다 1986년 걸출한 노래명부 대천사미카엘 뽀뽀케가 가세여름잠서 전성기를 맞이했다. (328) 1987년 연작디스크 중 전작인「골키퍼 of the Seven 건반s : 부. Ⅰ」에 수록된 는 불선심 메탈 발라드로 깨져버린 사랑으로 인한 고으로 가득가득하다 가곡다. (328) 고무줄의 주축은 기타와 노래까지 도구하다던 순록 한센이었다.
기타명부 존 노럼과 노래명부 올모 템펭스트가 주축이었다. 구주의 으뜸 대공성작은 1986년에 공고한 디스크 「The Final 초읽기」이며, 과 발라드 가 많은 사랑을 받으며 큰 공성을 거두었다. (332) 은 1986년 1월 거지중천 촉발했던 스페이스셔틀 챌린저호에 관한 담화다. (329) (A tale that wasn’t right (1987) _인간공학lloween) #헬로윈 #저먼메탈 #순록한센 #대천사미카엘뽀뽀케 / 구주은 1979년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건설된 5인조 고무줄다.
액슬 로즈의 거칠고 야성적인 노래, 그리고 슬래쉬와 슬기 스트래들린이 구축한 막강한 트윈 기타가 사운드의 노른자위이었다. (336~337) 은 1987년 등단디스크 「Appetite 화차인도가격 Destruction」에 실려 있다. (337) (Sweet child o’ mine (1987) _Guns N’ Roses) #건스앤로지스 #액슬로즈 #슬래쉬 #슬기스트레들린 / 메탈리카는 1981년 미연방 로스엔젤레스에서 처음 건설되었다. (333) (The final 초읽기 (1986) _Europe) #구주 초읽기 건 #헤비메탈곡 #스페이스셔틀 #챌린저호 / 건스 앤 로지스는 메탈리카와 함께 헤비메탈 부활기의 결국을 장식했던 고무줄이다.
논리곱 Justice 화차인도가격 All」에 수록된 이 가장 큰 인기를 얻었다. 1988년 4집 디스크 「.
뮤직비디오는 창고 같은 곳에서 주악하는 고무줄의 모습을 담고 있는데, 예에다 1971년 개발된 도치 영화 《자니 총을 얻다》의 장면들을 곳곳에 주입했다. (340) 「. (339) 은 메탈리카가 처음으로 뮤직비디오를 만든 곡이었는데, 가부의 음험한 경향가 강렬한 상를 만들어내며 큰 화제를 모았다.
논리곱 Justice 화차인도가격 All」디스크 보람에 등장하는 정의의 여신은 밧줄에 결박되다 채 일면 가슴팍을 드러내고 있고 손에 든 간칭은 극히 많은 돈의 값 땜에 뒤집혀 있다. 메탈리카가 디스크에 담고자 했던 교훈가 예에 집약되어 있다. (341) (One (1988) _Metallica) #메탈리카 가지다 [부천의 각인 #1 메탈 귀용 리어카]” – ( 설날서『그 시절, 아등들의 팝송』오픈하우스, 2018) (318~341) “프로콜 하럼은 노래명부 겸 키보디스트 게리 브루커와 기타명부 로빈 트로워를 주축으로 1967년 영 영경에서 건설된 5인조 고무줄다.
(345) (A whiter shade of pale (1967) _Procol Harum) #프로콜하럼 #프로그레시브록 #바흐 #G선논의아리아 #캔터베리담화 #방앗이해인의담화 #뽀뽀선도 / 더 고무줄의 1968년 등단디스크 「Music from Big Pink」는 삼지창 록의 궤적에서 빼놓을 수 없는 주요 디스크이다. 예에 가 수록되어 있다. (348) (The weight 「Music from Big Pink」(1968),「The 가st Walts」(1978) _The B논리곱) #더고무줄 / 테슬라는 1981년 미연방 캘리포니아주 새크라멘토에서 처음 건설되었다. 등단곡인 이 공고되자마자 6주 영 단식차트 정상을 차지여름잠서 일약 프로그레시브 록의 총인로 떠올랐다.
(351) (무득점 song (1989) _Tesla) #테슬라 #니콜라테슬라 / 카멜은 영 공성의 프로그레시브 록 기업체이다. 고무줄의 핵인 앤드류 레이티머의 솔선 하에 1971년에 건설되어, 1973년에 등단디스크 「Camel」을 공고하고 공식으로 등단했다. 는 1984년에 나온 열 번째 공식디스크 「Stationary traveller」에 실려 있다. (350) <무득점 song>은 1989년에 공고된 테슬라의 2집 디스크 「The Great 무선전화 Controversy」의 수록곡이다.
를 안 이강로 나는 금방까지 그보다 슬피 우는 기타 가락를 듣지 못했다. (354) (Stationary traveller (1984) _Camel) #카멜 #앤드류레이티머 / 또는 <국련 로맨스 d'amitie>는 1988년 글렌 메데이오스의 2집 디스크 「Not Me」에 수록되어 있던 이 곡은 1988년에 공고된 샹가송수 엘자의 등단디스크 「Elsa」에도 논제과 노랫말가 바뀌어 실렸다. 글렌 메데이오스가 샹가송수 엘자와 이부합창으로 부른 곡이다. (353) 참으로 애꾀다 감상이다.
(358) (국련 로맨스 d’amitie (Friend you give me a reason) _Glenn Medeiros, Elsa) #글렌메데이오스 #엘자 / 킹덤 컴이라는 고무줄가 있었다. 1987년에 처음 건설되어 반작했던 고무줄라고 할 수 있다. 고무줄의 주축 구성원는 도이칠란트 함부르크 공성의 노래명부 레니 울프와 미연방 피츠버그 공성의 선도 기타명부 들다 스택이었다. (357) 1절은 글렌 메데이오스가 영로 부르고 2절은 엘자가 불란서어로 부른다.
등단 초기 믹 갱기의 뒤집어쓰다 꼴이라는 평가를 받았던 스티븐 타일러가 결국 그것을 날뛰다어 자신의 고무줄 에어홀로스아가씨를 아메리칸 냉과 록의 거목 고무줄로 이끈 것은 공성적인 발육기가 되겠지만, 아쉽게도 킹덤 컴은 레드 제플린의 아류라는 평가를 끝내 감내하지 못했다. (362) (What love 통조림 환어음 (1988) _Kingdom Come) #킹덤컴 #레드제플린 #스티븐타일러 #믹갱기 [부천의 각인 #2 노래끽다점 수목]” #노래끽다점 나무 – ( 설날서『그 시절, 아등들의 팝송』오픈하우스, 2018) (342~362) “의 두리기둥인은 기업체 터틀즈이다. 터틀즈는 1967년 이 가곡를 공고해 비틀스의 을 정상에서 끌어내리고 빌보드 단식차트에서 3주 간격 1위를 차지했다. (360) 는 1988년 등단디스크 「Kingdom Come」의 수록곡이다.
터틀스보다 1년 느리다 1968년, 프리도안은 공식 2집「You Could 환어음 Born 듀스어게인」에 마마스 앤 파파스의 , 비틀스의 등과 함께 를 개작해 수록했다. 프리도안은 1966년 미연방 빅애플에서 건설된 복합기업체으로, 데드릭 집안의 4동기 크리스, 샌디, 브루스, 엘런 으로 구성되었다. (367) (Happy 정원게다짝her (1968) _무궁자재직업자 도안) #프리도안 #터틀즈 #해피투게더 감춘의가곡 #장국영 #양조위 감독관관 #델리스파이스 #윤준호 / 를 만든 이는 캐나다 공성의 걸출한 부녀 싱어송라이터 조니 미첼이다. 1995년 굵다 대공성했던 로맨틱 촌극 영화 《뮤리엘의 혼례복》이나 1997년 장국영, 왕조위 주역, 왕가위 감독관 연출의《해피투게더》에서 흐른 것도 이들의 가곡다.
조니 미첼의 가곡가 다소간은 암울한 겨울철이라면 주디 콜린스는 그야말로 곱다 봄의 가곡로 피어난다. 조니 미첼은 이 곡을 1967년 봄에 완성했다. 가장 미리 취입한 것은 주디 콜린스로 1967년 디스크 「Wildflowers」에서 처음 이 가곡를 불렀다. 궐녀는 이 가곡를 1969년 공고한 디스크「Clouds」에 수록했는데, 이 버전은 2003년 사랑의 달콤함, 혹은 쓸쓸함을 담아내 굵다 대공성했던 로맨틱 촌극 영화 《무득점 액츄얼리》에서법 골상적으로 흘러나왔다.
는 영화 《혼성주》의 과제곡이다. (373) (Kokomo (1988) _The 환어음ach 소년의가구) #비치보이스 #존필립스 #스콧매킨지 #마이클무득점 #테리멜처 #서프뮤직 구하의가곡 #영화혼성주 / 유비포티라는 기업체이 있다. 1978년 영 버밍엄에서 건설될 당시 유비포티는 검둥이 네 명과 백색인 네 명으로 구성된 8인조 기업체이었다. (369) (Both sides now (1967) _Judy Collins) #조니미첼 #보쓰가운데드나우 #로맨틱촌극 #무득점액츄얼리 #주디콜린스 / 는 존 필립스와 스콧 매킨지, 마이크로폰 무득점, 테리 멜처 네 사람의 공유 물품인데, 마이크로폰 무득점는 비치 보이스의 설립 구성원 중 한 명이고, 존 필립스는 마마스 앤 파파스의 선도자였으며, 스콧 매킨지는 히피족의 최전성기였던 1967년 ‘사랑의 여름’을 장식한 명곡 의 주공이다.
유비포티가 이 가곡를 개작한 것은 1993년이다. 그해 공고한 공식 디스크 「Promises 논리곱 Lies」에 수록되었고, 같은 해 개봉한 영화 《슬리버》에도 주입되었다. (377) (통조림’t help falling in love (1993) _UB40) 동일성 #레게 #레게노래 #펑크록 #섹스피스톨스 #엘리스프레슬리 #캔트헬프폴링인무득점 / 1960년대의 엘비스는 저음을 앞세운 발라드 가수로 둔갑했다. (375) <통조림't help falling in love>는 당초 군복무를 꼭고 돌아온 엘비스 프레슬리가 1961년에 공고한 가곡로 같은 해 자신이 주역한 영화 《블루 하와이》에도 주입되었다.
예를 들어 1960년 공고한 , 1961년에 공고한 <통조림t help falling in love>, 그라고 1962년의 같은 곡들. (381) (Anything that’s 부 of you (1962) _Elvis Presley) #엘비스프레슬리 #차중락 #낙엽따라가버린사랑 가을철철가곡 / 디스코 돌풍의 뒤에 디스코가 싫은 사람들로부터 결단코적 지지를 받은 발라드 곡들이 그 반동으로 등장했다. 간판적인 곡이 영 공성의 프로그레시브 록 기업체 바클리 제임스 하사슴영양의 1977년곡 와 스티브 포버트의 1979년곡 , 버티 히긴스의 1982년곡 이다. 아등가 사랑하는 간판적인 발라드들이 거개 이 시절에 나왔다.
(387) (인가운데드 the winter _Janis Ian) #재바니시감정지와 #전영혁 #전영혁의노래세계 겨울철철가곡 / 은 1945년 로버트 웰스, 멜 토메 단짝가 작사, 작곡한 가곡다. 1946년 냇 킹 콜이 처음 취입한 이래 수없이 많은 가수들이 불렀지만, 수하도 냇 킹 콜의 가곡를 날뛰다지는 못했다. (389) (The 강탄제 song 1946년 취입, 「The Nat King Cole S정원ry」(1961) _Nat King Cole) #냇킹콜 강탄제 강탄제 #워렌비티 #아네트베닝 #무득점어페어 #레이샤를마뉴대제 / 은 스티브 밀러 고무줄의 열 번째 공식디스크으로 1977년에 발매된 「Book of Dreams」에 수록되어 있다. (I’m in love with you (1979) _Steve For환어음rt) #스티브포버트 #고독 / <인가운데드 the winter>는 재바니시 감정지와의 1975년 가작 디스크 「환어음tween the Lines」의 수록곡으로 보통에 가까운 어느 겨울철날의 풍경과 그 속에 스며든 옛사랑에 대한 아픈 각인을 떠올리게 하는 가곡다.
는 1973년에 공고한 디스크 「The 무궁자재직업자 Electric B논리곱」의 수록곡이다. (399) 가곡가 지겹도록 반복하고 있는 것은 사람의 안온를 위해 부디 좀 떠나달라는 것이다. (400) (For the peace of all mankind (1973) _Al환어음rt Hammond) #앨버트해몬드 / 브루스 스프링스틴이 대중적으로 가장 큰 공성을 거머쥔 디스크은 1984년작 「Born in the U. (393) (Winter 타임아웃 _Steve Miller B논리곱) #스티브밀러고무줄 타임아웃 겨울철철가곡 [계절을 부르는 가곡]” 기절 감춘여름가을철겨울철 감춘 구하 가을철철 겨울철철 사계절 – ( 설날서『그 시절, 아등들의 팝송』오픈하우스, 2018) (364~395) “1944년 영 영경에서 태어난 앨버트 해몬드는 에스파냐 남단 지브롤터에서 성장했다.
A. 」이다. 동맹의 타양일곡
A. >는 베트남사회주의공화국 갈등에 대한 냉정한 고변이다. (403) (Born in the U. S.
A. (1984)_Bruce Springs청가랑) #브루스스프링스틴 /
는 밥 소형 앤 더 웨일러스의 1974년 디스크 「Natty Dead」의 수록곡이다. (407) 안타깝게도 밥 소형는 1981년 서른옥상 살기 아까운 귀경에 뇌종양으로 이른 죽음을 맞았다. S.
(410) 은 1973년 공고되어 5주 빌보드 단식차트 1위를 차지하며 전년도에 이어 그래미 ‘금년의 디스크’경지 2연패의 광영을 안겨주었다. 처음 이 가곡를 취입한 사람은 삼지창 싱어송라이터 로리 리버맨으로 1971년에 최초로 취입했다. 돈 맥클린의 콘서트에 갔다가 공간위에서 가곡하는 그의 모습에 강렬하다 감격을 받은 궐녀는 당일의 감을 노먼 김벨에게 대화했고, 노먼은 그것을 토대로 노랫말를 썼다. (409) (No woman, no cry (1974) _Bob Marley 논리곱 The Wailers) #밥소형 #노우먼노크라이 #자메이카 / 1939년생자 로버타 플랙은 1960년대 말 등단한 이래 팝과 재즈와 소울을 무궁자재롭게 넘나들며 폭넓은 사랑을 받았다.
(411) (Killing me softly with his song (1973) _Ro환어음rta Flack) #로버타플랙 #로리리버맨 값 / 1984년 락웰의 등단디스크 「Somebody’s Watching Me」가 발매되었다. 한국 팬들에게 락웰의 간판곡은 뉘 뭐래도 <낭도>이다. (414) (낭도 (1984) _록well) #락웰 #참깨와솜사탕 #가슴을베는낫 / 는 빌리조엘의 1978년 디스크 「52nd Street」에 수록되어 있다. 노먼의 노랫말에 샤를마뉴대제 폭스가 곳을 붙여 이 가곡를 완성했고, 첫 레코딩의 주공은 당연히 가곡의 기점이었던 로리 리버맨이 되었다.
(421) 빌리 홀리데이는 1941년에 를 취입해 공고했다. (423) 2000년에 개봉한 영화《글루미 선데이》를 보았다. 영화는 거듭 한 번 나를 이 가곡의 그림자 속으로 빠뜨렸다. (417) (Honesty _Billy Joel) #빌리조엘 #아바니시티 #강금맨 / 는 홍 작곡가 레조 세레스가 1933년에 자곡한 곡이다.
(424) (Gloo자가용 Sunday (당초 1941년 공고) 「The 방향유 of Billy Holiday」(1991) _Billie Holiday) #빌리홀리데이 #글루미선데이 #레조세레스 변사기가송 전영 #헤더노바 [팝계의 이런 대화 저런 대화]” – ( 설날서『그 시절, 아등들의 팝송』오픈하우스, 2018) (396~424) “■ Chet Baker 「Chet Baker Sings」(1956) : 그의 심가냘프다 트럼펫과 견해는 글공부자다 더 좋을 수 없다. #쳇베이커 / ■ Billie Holiday 「가dy in Satin」(1958) : 가장 대중적인 재즈 디스크 #빌리홀리데이 / ■ Chuck 환어음rry「Chuck 환어음rry Is on 머리기사」(1959) : 록을 정의한 척 베리의 전 것 시늉 / ■ Bob Dylan「The 무궁자재직업자wheelin’ Bob Dylan」(1963) : 밥 딜런의 1963년 디스크 끼 / ■ Stan Gets 「Getz 논리곱 Gil환어음r정원」(1963) : 게츠와 조빔, 질베르토의 교제의 결말는 최논의 보사노바 재즈 #스탄게츠 #보사노바재즈 / ■ Jimi 인간공학ndrix Experience 「Are You Experienced?」(1967) #지미헨드릭스 / ■ The Doors「Strange Days」(1967) : 가운데키델릭 가작 가일층 / ■ Blood Sweat & Tears「Child Is Father 정원 the Man」(1968) : 비범한 디스크 광학적미술워크와 그에 걸맞는 견인력적인 가곡들 #블러드스위트앤티접지 / ■ The 환어음atles 「The 환어음atles」(와이샤쓰 Album) (1968) #비틀즈 / ■ King Crimson「인가운데드 the 게임장 of the Crimson King」(1969) : 묘비명에 새긴 프로그레시브록 #킹아이스크림슨 // ■ Leonard Cohen「Songs Fron a Room」(1969) #레너드코헨 / ■ Bad Finger「Magic 그리스도인 Music」(1970) : 바오는밤 괴력거천 디스크 #배드핑거 / ■ Santana「Abraxas」(1970) : 라틴록 으뜸봉 #산타나 / ■ John Lennon「Imagine」(1971) #존레논 / ■ 발광다이오드 Zeppelin「발광다이오드 Zeppelin Ⅲ」(1971) #레드제플린 / ■ 빅애플 Trolls「Concer정원 합주협주곡」(1971) : 이탈리아 광학적미술록 #뉴트롤스 / ■ Marvin Gaye「What’s Going on」(1971) #마빈게이 / ■ The Rolling S정원nes「Sticky Fingers」(1971) #롤링스톤스 / ■ 온초점 Pulple「Machin 인간공학ad」(1972) #딥퍼플 / ■ David Bowie「The Rise 논리곱 Fall of Ziggy Stardust 논리곱 the Spiders from Mars」(1972) 방위 // ■ Tom Waits 「Closing 타임아웃」(1973) : 술과 권연와 고독감과 허무, 그 끝의 환상에 가장 놀다 견해. #톰웨이츠 / ■ Lynyrd Skynyrd 「Pronounced Leh-nerd Skin-nerd」(1973) : 나의 메일 아이디가 freebird인 곡절. 영화의 엔딩 크레딧을 장식한 헤더 노바의 는 빌리 홀리데이만큼이나 강렬하다 잔상을 남겼다.
#제바니시감정지와 / ■ Stevie Wonder 「Songs in the 건반 of Life」(1976) :스티비 원더 으뜸의 디스크 #스티비원더 / ■ Kansas 「득점 of Know 리턴매치」(1977) : 아메리칸 교향곡 록의 정수를 담고 있다. 흐름길피언 광학적미술 록에 대한 미연방의 대답. #캔자스 (구성원 : 필 내막트 (Phil Ehart, 드럼통), 스티브 월두 (Steve Walsh, 노래), 빌리 그리어 (Billy Greer, 남성저음), 리차드 윌리암스 (Richard Williams, 기타), 데이비드 바위너구리데일 (David Ragsdale, 바이올린) 소속사 : 소니뮤직엔터테인먼트, 등단 : 1974년 1집 디스크 [Kansas]) / ■ Eric Clap정원n 「Slowh논리곱」(1977) : 에릭 클렙튼의 별명은 슬로우핸드고, 이 디스크의 논제이다. #레너드스키너드 / ■ Janis Ian 「환어음tween The Lines」(1975) : 나지막이 부르는 슬픈 담화, 사사를 알아도 좋고 몰라도 좋다.
#라이오넬리치 // ■ * Once Upon a 타임아웃 in 미국 OST * (1984) #원스어폰어타임인아메리카 / ■ 오피 「생방 is Life」(1984) : 오가 낳은 값없다 않은 걸물 생방 록 음반. #오피 / ■ Prince 「브롬크레졸자홍 Rain」(1984) #프린스 / ■ Camel 「Stationary Traveller」(1984) #카멜 / ■ Yngwie Malms청가랑 「Yngwie J. Malms청가랑’s Rising Force」(1984) #잉베이맘스틴 / ■ Dire Straits「Brothers in Arms」(1985) #다이접지트레이트 #글노플러 #기타 / ■ Bon Jovi「Slippery When Wet」(1986) #본조비 #헤비메탈 / ■ U2 「The Joshua Tree」(1987) #유투 / ■ Rod McKuen 「뒷손질 Midnight」(1988) #로드맥컨 ■ Nina Simone 「Don’t Let Me 환어음 Misunders정원od」(1988) #니나시몬 // ■ The S정원ne Roses「The S정원ne Roses」(1989) : 매드체스터, 맨체스터 촉발의 선명한 글. #에릭클랩튼 / ■ Pink Floyd 「The Wall」(1979) : 분홍 플람모한로이드의 가장 대중적인, 그러나 여전히 굉장하다 디스크 #분홍플람모한로이드 / ■ Pat Metheny 기업체「Offramp」(1981) #팻매스니기업체 / ■ George Wins정원n「Decem환어음r」(1982) #기별윈스턴 / ■ Lionel Richie「통조림’t Slow Down」(1983) 내남 라이오넬 리치의 으뜸작, 검둥이이 부르는 컨트리의 모범답.
E. M 「Au정원matic 화차인도가격 the People」(1992) #알이엠 수록디스크 / ■ Nirvana 「MTV 국련plugged in 빅애플 York」(1994) : 거성이 남긴 창백한 최선심 글. 디지털비디오디스크로 볼 것을 거천한다. #스톤로지스 / ■ Guns N’ Roses「Use Your Illusion Ⅰ,Ⅱ」(1991) #건즈앤로지스 / ■ Metalica「Metalica」(1991) #메탈리카 / ■ Yo-Yo Ma & Bobby Mcferrin「Hush」(1992) #요요마 #바비맥퍼린 / ■ R.
#제프버클리 / ■ The Offspring「스매싱」(1994) : 동시대 그린데이의 를 날뛰다는 네오펑크의 노작. 용수철 #네오펑크 / ■ Oasis「(What’s the S정원ry) Morning Glory?」(1995) : 브릿 팝 으뜸의 백반. #오아시스 ■ 무선전화head「OK Computer」(1997) #무선전화헤드 (내가 뽑은 순전히 개인적인 백반 50선)” #팝송백반 #백반 #50선 – ( 설날서『그 시절, 아등들의 팝송』오픈하우스, 2018) (425~430) #설날서 (휘문고등배움터와 연대배움터 신문방영학과, 공성회대 문명대학원에서 글공부했으며, 1995년부터 금방까지 KBS에서 무선전화 프로듀서로 일하고 있다. 대적정 / ■ Jeff Buckley 「Grace」(1994) : 제프 버클리가 생전에 남긴 단 한 빈례 디스크, 미시시피 강이 삼킨 잘잘함.
길이 전부터 〈365일 팝 노래사〉(2015, 개정보충판, 릴리프), 〈팝 노래사의 경쟁자들〉(2011, 릴리프), 〈더 기타명부〉(2013, 아) 등 제 문필 활동을 통석 대중노래의 궤적를 다양한 관심으로 정리해왔다. <더 고무줄〉(2022, 아)는 그 갱신선으로, 1950년대부터 2010년대까지 400개가 넘는 고무줄를 통석 관찰하다 아순록브다. 그간격 연출한 프로그램으로는 〈황정민의 FM대리진〉, 〈남궁연의 뮤직스테이션〉, 〈이금희의 가요곡답청〉, 〈김광한의 골든팝스〉, 〈전영혁의 노래세계〉, 〈이상은의 사랑해요 FM〉, 〈설화 이민우의 무궁자재공포〉, 〈유희열의 무선전화극락〉, 〈이소라(강수지)의 메발버드래즈〉, 〈장윤주(유지원, 김지원)의 옥탑방 무선전화〉 등이 있다. 무슨 일을 하던 귀에서 헤드폰을 빼는 일이 거개 없는 방영국에서법 소문난 노래광으로, 예나 금방이나 날 중 가장 많은 겨를을 노래 듣는데 쓴다.
저서로는 위의 책 외에 〈그 시절, 아등들의 팝송〉(2018, 오픈하우스), 〈KBS FM 월드뮤직 : 노래으로 떠나는 세계객려〉(2005, 문사상, 공저), 〈당신과 날키와 노래〉(2015, 그책, 공저) 등이 있다. ) #팝송 #대중노래 [염서2023_044] < 그 시절, 아등들의 팝송 > ( 설날서 심우 / 오픈하우스 / 2018년 10월 1일 원판 1쇄 간인 / 2018년 10월 8일 원판 1쇄 간행 ). 목하는 KBS 고서악 FM에서 〈강호의 전 노래〉을 맡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