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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한비자의 두 편은 글쓴이의 필요에 따라 <노자노자>의 일부 구만 번역하고 설명했을 뿐입니다. 해로는 노자노자를 해설한다는 뜻이며, 흐름길는 노자노자를 비교한다는 뜻입니다. 겨를이 지나며 노자노자의 뜻을 알기 쉽게 새김한 책들이 단독씩 생겨났는데, 현존하는 처녀의 <노자노자> 해설서는 전국시대 말기에 쓰인 <한비자>의 ‘해로(解老)’ 편과 ‘흐름길(喩老)’ 편입니다. <장자>라는 책에는 <노자노자>의 곡절을 용납해 놓은 부분이 많으므로 장자와 그의 내학들은 분명 <노자노자>를 보았을 텐데, 그들이 본 노자노자는 대부분 죽간(竹簡)에 쓰여 있었을 겁니다.
도덕교가 시나브로 계통화되고 발전할 즈음에 문필된 하상옥주는 도덕교의 강단화 공작에 적토 않은 값을 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동한 중와전 말기에 명들은 주로 몸을 타리는 치신(治身)과 건강 간수를 통해 동안 가시를 바라는 몸조리(養生) 등 노수술에 각광을 가졌습니다. 하상옥주는 하상공이라는 명이 노자노자에 각주을 달았다는 뜻인데, 그 책이 언제나 쓰였는지는 먹물들 가운데에 동의되지 않았지만, 제일 많은 지지를 받는 것은 동한시대(東漢時代, 기원후 25~220)에 성립되었다는 설입니다. 노자노자를 온전하게 번역한 책으로 제일 동안된 것은 글쓴이가 명확하지 않은 하상옥주(河上公注)이고, 그다음은 왕필(王弼, 226~249)의 노자노자주(老子注)입니다.
중국 누대 왕정 중에서 노자노자를 제일 높였던 시대는 당(唐)국가 때였습니다. 왕필이 각주한 노자노자주를 ‘왕필본(王弼本)’이라고 합니다. 왕필은 삼국지의 주인공들이 활동하던 삼국시대 위(魏)국가 명으로, 중달가 부가을 탈취한 해에 스물네 살기 젊은 나이로 사망했습니다. 노자노자는 동한시대에 도덕교 강단에 의해 경서으로 격상된 후 노자이라는 명으로 더 많이 불렸습니다.
그 땜에 명들은 한동안 왕필본을 통해서 노자노자를 이해했습니다. 그러나 송(宋) 이후에는 왕필본이 본격적으로 유행하기 시작했고, 글쟁이들에 의해 시나브로 섭취되다가 청국가 이후에는 <노자노자> 번역의 근본교재로 굳어졌습니다. 하상옥주는 당국가 때까지 <노자노자>를 공부하는 근본교재로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노자노자의 명이 그대(李耳)이므로, 이씨조선(李氏)가 개국한 당국가가 노자노자를 그들의 비조로 모셨기 땜입니다.
youtube. https://www. => 1970해까지 명들은 주로 왕필본을 통해 노자노자를 이해했습니다. 왕필본은 일반에게 널리 관계하다 책이라 하여 내왕본(通行本)이라는 지위를 누렸습니다.
글몸체와 피휘법(避諱法)을 종합하면, 갑본은 시황이 여러분에 바른 비시 247년 기왕에 성립된 것으로 웨이터고, 을본은 한고조 유방(劉邦)이 사망한 비시 195년 기왕의 한 전기에 기록된 것으로 가정된다고 합니다. 비독에 쓰여 있어서 ‘백서본(帛書本)’이라고 하며, 그 가운데 글몸체가 동안된 것을 ‘백서갑본(帛書甲本)’, 계교적 후대의 것을 ‘백서을본(帛書乙本)’이라고 합니다. 1973년 12월, 중국 호남성(湖南省) 사업(長沙)의 마왕퇴(馬王堆)에서 방공호를 파던 가운데 한 과제(文帝) 때 것으로 웨이터는 묘를 개발했는데, 거서 중요한 고세 도서들과 함께 두 벌의 <노자노자>가 나온 것입니다. com/watch?v=-mhWOE54MC8&t=353s 그런데 20계제에 들어와 두 계단 끔쩍 놀랄만한 개발이 있었습니다.
백서본 개발 후 20년이 지난 1993년 10월, 호북성(湖北省) 형문시(荊門市) 곽점마을(郭店村)에 있는 초 고려장에서 거량의 죽간이 개발되었습니다. 백서본은 금방까지 개발된 노자노자의 각본 가운데 현존하는 각본들의 곡절이 거개 모두 들어 있는 것으로 제일 동안되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고조 유방(劉邦)이 집권할 때는 유방의 명 국가방(邦)자 대신에 국가국(國)자를 썼고, 한과제(漢文帝) 유항 때는 항상항(恒)자 대신에 항상상(常)자를 썼습니다. 피휘는 책을 쓸 때 국왕의 명이 들어있는 글를 쓰지 않고, 뜻이 손상되지 않는 구간 내에서 딴 글를 쓰는 것을 말합니다.
이들 죽간은 동안에 따라 갑조, 을조, 기성 세 가지로 구분되는데, 그 가운데 갑조의 단결가 제일 빨라 춘추 말기 또는 전국시대 전기에 형성된 것으로 웨이터고, 기성가 제일 늦어 전국시대 중후기에 형성된 것으로 가정된다고 합니다. => 20계제 후반 백서본과 죽간본 개발으로 노자노자 번역은 새로워졌습니다. 먹물들은 이 기록물을 ‘곽점죽간본(郭店竹簡本)’, ‘죽간본(竹簡本)’ 또는 ‘곽점본(郭店本)’이라고 부릅니다. 죽간에 쓰인 글씨는 전형적인 전국시대 초 글씨였고, 그 가운데 일부는 <노자노자>의 곡절이 기록되어 있었습니다.
수십 년간 왕필본에 따라 노자노자를 강의하고 학설을 주장하던 먹물들은 죽간본이 등장하자 학설을 수정하거나 보완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20계제 후반에 백서본과 죽간속마음 개발로 노자노자의 번역은 보다 다채로워졌습니다. 백서본과 사마천이 본 <노자노자>, 왕필본은 글 수가 비슷하지만, 죽간본은 길그대 적으므로 이들 가운데의 관계가 논란가구입니다. 죽간본은 오늘날 아등가 접하는 노자노자의 5분의 2 대중만 담고 있지만, 금방까지 전해져 오는 노자노자의 말 가운데 제일 동안된 기록물로써 그 값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노자노자의 노자을 읽기로 하셨다면 알기 쉽게 설명되어 있는지, 죽간본, 백서본, 왕필속마음 곡절들을 다양하게 잘 소개하고 있는지 살펴고변 선택하계제 바랍니다. 저는 권형된 각도에서 <노자노자>를 보다 알기 쉽게 설명한 이석명의 해설서를 근본으로 하되, 필요시 딴 해설서들도 참고하고 있습니다. 모 책은 왕필본을 근본으로 하고 기중하다 때마다 백서본과 죽간본을 계교 검사하고, 모 책은 백서본을 근본으로 하고 왕필본과 죽간본을 참고하여 번역합니다. 세상에 소통되는 노자노자 해설서들도 규격으로 고려삼은 각본이 다릅니다.